다시 꺼내보는 나비 사진들...... 이른 아침의 암먹부전나비~!

2020. 2. 21. 06:30나비 이야기







이 사진들은 내가 나비에게 막 관심을 가지기 시작할 무렵

이른 아침의 풀밭에서 찍어본 사진이다.

이 사진들을 가끔 꺼내볼 때면 괜시리 웃음이 나오곤 하는데

풀밭을 걸어 다니느라 등산화가 물에 적신 듯 흠뻑 젖었던 그날의

상황 때문이 아니라, 사진 속 두 나비의 모습에 대한 혼자만의 오해가

 있었기 때문이었다.

나는 두 나비가 이렇게 나란히 같은 풀잎 위에 앉아 있는 모습이

동물의 세계에서 흔히 생각하듯 엄마나비와 새끼나비로 생각을

한 것이었다.

더군다나 두 나비의 크기도 차이가 나서 앞에 녀석을 엄마나비,

뒤에 따라붙고 있는 녀석을 새끼나비로 이미 단정을 지은 것이었다.


나비에 대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난 한참 뒤에서야

나비 세계에서는 엄마가 새끼를 양육하는 일이 결코 일어날 수 없다는

것을 알게 되었고, 이 사진 속 상황이 수컷이 암컷과의 짝짓기를 위해

다가가고 있었던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었다.

그 상황을 깨닫고 다시 이 사진들을 들여다보니 그제서야 제법 낡아버린

수컷의 모습도 눈에 들어오는 것이, 멋쩍은 헛웃음만 나오는 것이었다.

나비를 만나면 그저 순수하게 카메라로 눈을 맞추었던 그 시절이

어쩌면 나비를 가장 아름답게 대하고 또 사진으로 담았던 시기가

아니었을까...하는 생각을 가끔 해보곤 한다.

요즘 들어 나비를 바라보는 내 마음과 눈빛에 욕심만 가득한 건

아닐까...하는 반성도 드는 것이, 문득 그 순수했던 시절을 떠올리며

이 사진들을 다시 꺼내보고 있는 것이다...!


<사진은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.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