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시 꺼내보는 나비 사진들...... 바둑돌부전나비~!

2020. 3. 6. 06:00나비 이야기








서울의 어느 공원에, 이 앙증맞으면서도

독특한 모습을 자랑하는 바둑돌부전나비의

서식지가 있었었다.

개체수도 많은 편이어서 오후 무렵 공원을 찾으면

이곳저곳에서 나풀나풀 날아다니는 녀석들의 모습을

무수히 만나 볼 수 있는 곳이었었다.

하지만 약 4년 전, 미국선녀벌레가 기승을 부리면서

공원 내의 시누대와 여러 관목들을 시커멓게

오염 시켜 버린 적이 있었다.


결국 공원에 방제작업이 이뤄졌고, 그 와중에

바둑돌부전나비도 함께 희생되어 버렸던 모양이었다.

서식지가 완전히 망가져 버린 듯, 지난 해 7월 말경

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공원을 다시 찾아보았지만

아쉽게도 단 한 마리도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.

서울에서 바둑돌부전나비를 가장 쉽게 만날 수 있었던

소중한 공간이었는데, 돌아오는 내내 두고두고

아쉬움이 남는 것이었다.


시누대숲은 바둑돌부전나비의 서식에 꼭 필요한

터전이 되는 곳으로, 시누대에 기생하는 진딧물이

바둑돌부전나비의 번식과 생존에 필수요소이기 때문이다.

애벌레일 때는 진딧물을 잡아 먹으며 성장하고

나비가 된 뒤에는 진딧물이 내뿜는 분비물을 흡밀하며

생존하는데, 그 시누대숲이 미국선녀벌레에 의해

오염된 뒤 이뤄진 방제작업에 진딧물과 바둑돌부전나비가

함께 사라져버린 모양이었다.


이 사진들은 약 5년 전 바로 그 공원에서 찍었던

사진들로, 공원에 다시 바둑돌부전나비가 돌아오길

바라는 마음으로 몇 장 꺼내본 것이다.

가능한 일인 지는 모르겠지만, 서식지가 다시 회복되길,

간절한 염원도 함께 덧붙여 보는 것이다...!